핫이슈

반도체와 자동차만 믿는 한국 경제, 버틸 수 있을까?

worldaroundus 2025. 1. 30. 23:57
반응형

반도체와 자동차만 믿는 한국 경제, 버틸 수 있을까?

한국 경제라고 하면 어디선가 들려오는 성공의 드럼 소리! 반도체와 자동차만 믿고 가는 이 노선이 과연 영원할까요? 최근 한국 경제는 반도체 경기의 회복과 자동차 수출 증가, 그리고 내수 회복이라는 세 축을 중심으로 매우 순조롭게 굴러가고 있지만, 앞으로도 과연 힘차게 달릴 수 있을까요?

반도체 이미지

반도체, 붐을 넘어서 다시 본질로?

반도체 산업은 언제나 한국 경제의 슈퍼스타였죠. 세계에서 가장 보석 같은 수출 산업으로 꼽히니 말입니다. 정전기는 쉽게 우리 옷에 달라붙을진 몰라도, 반도체는 전 세계 수요를 톡! 하고 잡아채 줍니다. 번영과 호황의 사이클에도 암운이 있는 걸까요? 사물인터넷, 5G 등의 신기술 시대를 맞이하면서 반도체는 겉으로는 더 환호할 일처럼 보이지만 심각한 관점을 제시하는 전문가들도 있습니다. 새로운 기술과 경쟁자로 인해 갈팡질팡할 가능성도 있죠. 그렇기에 반도체 의존도가 과연 지속 가능한지보다 넓은 시선과 혁신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자동차, 계속해서 팔려나갈 수 있을까?

자동차 강국, 한국! 자동차만 팔아도 경제가 찰칵찰칵 잘 드린다죠. 그렇지만 이런 드라이브도 과연 끝없는 직선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전기차, 자율주행차가 인류의 꿈을 넘어 현실이 되어가고 있는바, 변화와 다른 산업계 대전환의 바람을 타고 있습니다. 경쟁은 심화하고 있고, 공급망 문제나 신기술 투자에서의 불안 요소도 여름날 장마처럼 스멀스멀 올라옵니다. 특히, 미국이나 유럽과 같이 자동차 시장이 성숙한 지역에서는 품질, 가격, 그리고 브랜드 신뢰도가 치열한 경쟁 요소로 작용하기에 간단히 극복할 수 없는 도전입니다. .

최종적인 시사점 - 믿을 건 좀 더 많은 밑바지가 필요하다!

한국 경제의 도발을 지탱하는 반도체와 자동차. 그렇지만 이 두 개의 대들보만으로 우리가 기댈 수 있냐고 묻는다면 시사점이 많습니다. 주요 반도체 수요국인 중국의 경제 획복이 지연되면서 반도체 수출이 부진할 가능성도 보이고 있습니다. 자동차산업 역시 미국과 유럽 시장에 크게 의존하고 있는 만큼, 미국의 자국 우선 정책과 전기차 보조금 정책이 자동차 수출에 제약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수출 중심의 경제 회복 전략은 한계에 봉착할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전방위적 경제 성장을 위해 제3의 산업이나 대응 전략이 필요해 보입니다. 갇힌 시야에서 벗어나 다양성과 유연성을 키워가는 빛을 키워 항로를 만들어 보죠!

https://www.khan.co.kr/article/202411052101005

 

[경제직필]2025년 한국경제 전망

얼마 전 발표된 2024년 3분기 경제성장률은 전분기 대비 0.1%로 한국경제가 경기침체 속에 여전히 허덕이고 있음을 보여줬다. 물론 2분기의 -0.2%라는 역성장에서 벗어나긴 했지만, 연간 2.6% 성장률

www.khan.co.kr

 

반응형